최종수정일 : 2022-09-20
내 휴대폰의 제조사는
현재는 LG에서 휴대폰 사업을 접었기 때문에 주로 삼성에서 만든 휴대폰을 사용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일부 애플사의 아이폰 시리즈를 사용하고 계실테구요.
안전한가
휴대폰이 안전한지, 그렇지 않은지 일반인들은 알 수가 없습니다. 어느 순간 해킹 프로그램이 설치돼서 나의 정보를 들여다보고 있을지 모르죠. 제조사를 기준으로 어느쪽이 안전한가라는 질문을 던진다면?
저는 사용자 과실입니다. 라는 답변을 할지 모릅니다.
안전한 휴대폰 관리
사용자 과실이라고 답한 이유입니다. 각종 사이트를 방문하고 다양한 앱을 설치하면서 사용하는 전화기만의 기능을 뛰어넘은 스마트폰입니다. 똑같은 기종을 사용하고 있지만 사용자에 따라 엄청 다른 상황이겠죠.
특별한 관리라고 한다면 보안앱 설치 정도일겁니다. 하지만 대부분 그냥 사용하고 계실테구요.
안전한 휴대폰 관리라면 사실 모든 사이트 방문과 앱설치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그럴 수 없다구요?
맞습니다. 그래서 평소의 습관을 잘 정비하셔야 합니다.
불필요한 사이트는 제발 클릭하지 마시고, 앱을 설치할 때도 권한을 요구하는 경우 최소한의 권한 설정을 하시고, 모르는 문자, 전화는 수신하지 마십시오. 요즘 지능적으로 접근하는 나쁜 무리들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를 말씀드릴게요.
장모님 휴대폰 문자메시지에 이런게 왔다고 합니다. 제 이름이 나오고 카드결제 금액이 얼마이며, 이것이 맞나요?라구요. 그러면서 마지막에 고객센터 전화번호가 있었습니다. 확인을 위해 연락하라고도 안합니다. 심지어 장모님 휴대폰에는 제 번호의 이름은 실명도 아닌 ‘홍서방’ 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문자메시지에는 제 이름 석자를 정확히도 잘 썼는지 아직도 웃깁니다.
이렇듯 어떠한 문자가 오더라도 꼭 다른 가족을 통해 확인하십시오. 누가 사고가 났다거나 입원을 했다거나 하는 불안을 조장하는 내용일지라도 확인하십시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오면 받지 마십시오. 그리고 그 전화번호를 컴퓨터의 웹사이트를 통해 검색해서 확인하십시오. 절대 본인의 휴대전화에서 그대로 통화하시면 안됩니다.
평상시 습관부터 정비
이렇게 보안 앱 설치를 해서 관리하지 않아도, 본인의 평상시 습관을 정비하시면 내폰은 그래도 안전한 휴대전화가 될 수 있습니다.
<첨언>
주변 지인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면, Hot Spot과 WiFi도 점검을 해 보셔야 합니다.
Hot Spot이란 기능을 켜놓게 되면 다른 사람이 내 휴대폰을 통해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인데요. 켜놓아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꼭 비밀번호를 설정해 두셔야 해요. 왜냐구요? 나의 데이터망을 사용하는 중에 혹시 해킹될 염려도 있으니까요.
WiFi는 꼭 본인 집이나 아는 곳에서 접속하시구요. 길거리의 공용 WiFi는 될 수 있으면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통신사 요금제 상황에 따라 데이터양이 넉넉하시다면 셀룰러데이터, 즉 통신사에서 제공해주는 데이터 범위 안에서 이용하시길 권합니다. WiFi와 데이터가 동시에 활성화 돼 있는 상황에서 혹시나 금융앱을 이용중이시라면 접속방법이 왔다갔다하는 위치(WiFi가 잡혔다가 끊겼다가 하는 경우)라면 송금에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보통 휴대폰의 안정성 중에 핫스팟과 와이파이를 열어 놓는경우가 많치요~
이부분의 위험성도 다뤄 주면 좋겠네요~^^
좋아요~~내용에 안어색하게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