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란 무엇인가?

Network-Attached Stroage의 약자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저장소를 말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로컬 저장소(HDD), 이동식 저장소(외장HDD)와 다른 점은 네트워크를 통한다는 것이다. 그럼 로컬 저장소와, 이동식 저장소 보다 전송 속도가 늦겠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상이하지만 늦지 않다. 만약 속도면에서 엄청 늦다면 그 누구도 사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NAS system은 일반 가정, 회사 등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사용자수는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익숙한 윈도우 운영체제가 아닌 리눅스 기반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 초보자들에게는 접근성이 떨어진다.

비용 또한 만만치 않게 고가이다.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특별한 용도가 없을 경우 장비를 구입하기가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활용면에서 엄청난 신세계를 보여주기에 도전해볼만한 분야라고 생각한다.

NAS의 설치와 기본셋팅

고가의 장비를 구입하는 것이 부담되면 중고PC를 활용해서 구축이 가능하다. 단! 개인사용을 목적으로 해야만 하니 주의해야 한다.

소개할 것은 시놀로지나스의 해킹 버전이라고도 말하는 헤놀로지나스이다. 헤놀로지나스는 중고PC를 활용하여 하드웨어를 준비한 후 DSM(DiskStationManager)을 설치하여 시놀로지나스와 거의 동일한 상태로 사용이 가능하다.

헤놀로지나스의 경우 필히 개인사용을 위한 것이므로 꼭! 개인용도로만 사용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수익창출의 사업성 목적은 라이선스 위반에 해당되므로 주의를 요한다.

유튜브를 통해 헤놀로지나스의 구축과 기본셋팅에 대해서 많은 영상들이 있기에 참고하면 좋다.

Leave a Reply